본문 바로가기

> 생활 속 새주소 > 생활속의 지도여행 > 지도란 무엇인가

지도란 무엇인가

지도란 무엇인가?

땅의 모양, 지도로 표현된 모양

지구 표면의 여러가지 상태를 일정한 비율로 줄여 약속된 기호에 의하여 평면위에 나타낸 그림이 지도입니다.

지도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땅의 모양, 지도로 표현된 모양

지도의 종류는 여러가지로 분류합니다. 사용 목적상의 분류, 제작 방법상의 분류, 형식상의 분류, 투영법상의 분류, 색도상의 분류 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사용 목적상의 분류

일반도
지구 표면의 지형, 도로, 하천, 평야 등 일반적인 사항을 축척에 따라 그린 지도입니다.
주제도
인구도, 산업도, 기후도 등 사용목적에 따라 특수한 주제의 내용만을 그린 지도입니다.
특수도
특수한 용도로 사용하는 지도입니다. (예, 항공도, 해도, 점자지도, 모형지도, 지적도 등이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지도는?

점토판에 그려진 초기 바빌로니아 지도

문자가 생겨나기 이전 돌이나 조개 따위로 그림을 그려 놓았다고 합니다. 기원전 1,300년경 누비아 지방의 금광 지도가 세계 최초의 지도 입니다. 오늘날까지 보존된 것 중 기원전 700년경에 만들어진 고대 바빌로니아 지방의 지도가 가장 오래 되었습니다.

김정호 선생님은?

대동여지도

조선시대 실학자이며 지리 학자로 호는 고산자라고 합니다.
1834년 청구도를 만들고 이어 수선전도(1840년), 동여도(1851년), 대동여지도(1861~4년), 대동지지(1861~6년) 등을 만들었고 목판 조각을 하여 만든 대동여지도는 오늘날의 지도와 비교해도 매우 정교하고 정확하게 제작된 지도입니다.

우리나라의 위치는?

위치의 기준은 경도와 위도로 나타냅니다.
경도는 동쪽과 서쪽의 위치를 나타내고 그 기준점은 영국의 그리니치 천문대를 0˚ 로 정하고 동쪽으로 180˚ 서쪽으로 180˚ 로 우리나라는 동경 127˚에 위치합니다.
위도는 지구의 남족 끝과 북쪽끝을 각 90˚로 하고 그 중심선 적도를 0˚로 정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북위 37˚에 위치합니다. 지도 상의 위치는 동경 127˚ 북위 37˚로 표현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