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생활 속 새주소 > 생활속의 지도여행 > 지도여행을 시작하며

지도여행을 시작하며

지도를 얼마나 알고 있나요

지도는 현대 문명의 발달에 따라 발전하였으며 일반인에게 필수품이 되고 있습니다. 사람이 살고 있는 지상의 시설물과 도로, 지형 지물 등 광범위한 지식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또 국토 개발, 행정, 정치, 군사적인 목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으며, 정확한 내용이 표현된 지도는 미지의 지역에 대한 조사, 통계, 개발 등에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토 개발 계획도, 지리 정보 구축, 지하 시설물 탐사, 환경 오염 지도, 식생도 기후도, 해저 개발도, 산림 지도, 수맥 지도, 군사 지도, 경제 지도, 도시 계획도, 역사 지도, 식물 분포도, 새주소 지도 등 다양한 지도가 있습니다.

지도는 언제 필요한가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만들어진 지도는 우리 생활의 필수품으로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미지의 세계를 알 수 있으며, 각 개인이 지도를 이용하여 계획을 세우고 일상 생활에 활용합니다.

개인의 이용

관광, 야외 생활, 등산, 캠프, 낚시, 골프, 오리엔티어링 등 레저 스포츠의 일정과 계획을 세우고 활용합니다.

국가, 단체의 이용

도시 계획도, 해도, 항공도, 경제 지도, 통계 지도, 지질도, 산림 지도, 인구도, 지하 시설물도, 환경 오염 지도, 식물 분포도 등을 이용하여 국가 발전 계획을 세우기 위하여 이용합니다.

지도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비행기나 인공 위성에서 항공 사진 측량 촬영을 하여 지상의 지점과 높낮이, 거리, 방위를 일치 시키고 초기 원도를 그립니다. 이를 바탕으로 측량 및 현지 조사를 하여 정밀하게 그려서 인쇄 합니다.

지도가 만들어지는 과정

항공 사진 촬영 → 지상 기준점 측량 → 사진 기준점 측량 → 수치 도화 → 지리지명 조사